우리가 사용하는 플라스틱 병 하나, 종이컵 하나에도 지구의 내일이 달려 있다. 그냥 버리면 폐기물이 되지만, 제대로 버리면 자원 순환의 시작이 된다는 사실. 지구를 지키는 작은 실천. 더 맑고 푸른 내일을 위한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을 소개해본다.
우리가 일상에서 버리는 쓰레기 속에는 유리병, 캔, 페트병처럼 다시 사용할 수 있는 것들과, 휴지처럼 다시 사용할 수 없는 것들이 섞여 있다. 재활용 가능한 자원을 일반쓰레기와 함께 버리거나 음식물, 이물질이 묻은 채로 배출하면 소각되거나 매립되어 환경 문제의 주범이 된다.
그럼 어떻게 분리배출 해야 할까. 비우고, 헹구고, 분리하고, 섞지 않는 것. 이 4가지 원칙만 기억하면 된다. 용기 안의 내용물은 깨끗하게 비우고, 이물질과 음식물은 닦거나 헹궈내고, 붙어있는 라벨은 분리하고, 종류·재질별로 구분해 배출하면 끝. 헷갈리는 품목별 분리배출 방법은,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누리집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Q(질문)페트병과 플라스틱은 같은 품목이다?!
A(답변)투명한 페트병은 일반 플라스틱과 구분하여 투명 페트병으로 따로 분리 배출해야 한다.
Q(질문)종이팩은 일반 종이류와 함께 분리 배출한다?!
A(답변)우유팩, 두유팩과 같은 종이팩은 일반 종이와 다르게 코팅 처리가 되어 있어 별도로 분리해야 한다.
Q(질문)영수증도 분리 배출한다?!
A(답변)영수증과 두꺼운 코팅지는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한다.
Q(질문)오염된 비닐도 비닐류에 분리 배출한다?!
A(답변)오염된 비닐은 재활용이 어렵기 때문에 음식물이나 기름이 묻은 비닐은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한다.
Q(질문)국물이 묻은 컵라면 용기도 분리 배출한다?!
A(답변)이물질 등으로 오염된 컵라면 용기는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한다.
Q(질문)깨진 유리도 분리 배출한다?!
A(답변)깨진 유리나 내열유리는 재활용이 불가하다.
Q(질문)폐건전지와 의약품은 종량제 봉투에 버린다?!
A(답변)폐건전지는 주민센터, 아파트 단지, 대형마트 등에 설치된 전용 수거함에 별도 배출해야 하고, 의약품은 전국 보건소와 약국에 마련된 전용 수거함에 별도 배출해야 한다.
분리배출은 단순히 쓰레기를 나누는 일이 아니라, 지구와 다음 세대를 위한 약속이다. 오늘 잘 버린 쓰레기 하나가 내일의 울산을 지키고, 더 나아가 내일의 지구를 살릴 테니. 그러니 지금 손에 든 쓰레기부터, 올바르게 분리배출 해보기로 약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