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곳곳을 거닐다 보면 각기 다른 모양의 동네 책방을 만난다. 독립서점이라고도 이 작은 공간은 대형 서점에서는 쉽게 찾을 수 없는 책들로 가득하다. 주인장이 특별히 애정하는 책들로 채운 책장. 우연히 들어간 책방에서 주인장의 안목과 나의 취향이 통한다면, 마치 오랜 친구를 만난 듯 반가운 기분이 든다. 단순히 책을 사고파는 공간이 아닌 서로의 가치관을 공유하는 공간. 서점 그 이상의 이야기를 찾아서, 울산 속 독립서점으로 떠나보자.
독립서점은 대형 서점과는 달리 독립적인 운영 방식과 철학을 가진 소규모 서점을 의미한다. 작은 공간에 많은 책을 비치할 수 없으니 특정 분야에 집중하거나, 지역 작가들의 작품, 독립 출판물, 소규모 출판사 등 쉽게 접할 수 없는 책들을 다루기도 한다. 주인장의 취향과 개성을 엿볼 수 있다는 것, 이것이 독립서점을 찾는 또 하나의 즐거움이다.
단순히 책을 읽고 구매하는 곳만도 아니다. 독서모임, 북 토크, 강연 등 책을 매개로 사람들과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지역의 문화 공간 역할을 하기도 한다. 처음에는 어색할지 몰라도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올 수 없는 게 독립서점의 매력이다. 울산 여기저기에 숨은 보물 같은 공간. 하나둘 도장 깨듯 들러보며 나에게 꼭 맞는 작은 아지트를 찾아보면 어떨까.
#독서모임 #풍경맛집
위치아이콘울산 울주군 두동면 박제상로 205
#혼자만의시간 #아기자기한소품
위치아이콘울산 남구 번영로166번길 7
#그림책 #내마음돌보기
위치아이콘울산 중구 우정9길 25
#무인서점 #벚꽃명소
위치아이콘울산 남구 삼호로11번길 38-1
#빵굽는서점 #작가와의만남
위치아이콘울산 남구 대공원입구로9번길 24-11
책방 자체가 한 권의 책이 되는 곳. 독립서점이 가진 이야기는 마치 한 장르의 책처럼 특별한 감동을 선사한다. 세상에 단 하나뿐인 공간. 울산 곳곳에 숨은 독립서점에서, 그들만의 고유한 이야기에 푹 빠져보기를.